HOME > 학부소개 > 학부소개  
농경제사회학부는 농업·농촌·농민문제와 자원·환경문제를 비롯하여 지역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사회과학적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의 농업과 지역사회·경제는 그동안의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우리 농업·농촌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가지 사회과학적인 접근방법만으로는 부족하고 폭넓은 학제간의 교류와 연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 동안 경제학적인 방법을 통해 농업문제를 연구하던 농경제학과와 사회·교육학적인 방법을 통해 농촌개발문제를 연구하던 농업교육학과의 농촌사회교육전공을 통합하여 1997년부터 농경제사회학부가 새로이 탄생하였다.
아울러 캠퍼스 종합화 계획에 따라 2003년 관악 캠퍼스로의 이전이 완료됨에 따라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보다 폭넓은 학제간 교류를 추구할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은 보다 용이하게 복수전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본 학부의 1학년들은 전공탐색 교과목으로 경제원론, 농경제사회학입문, 경제수학을 수강하고 2학년부터는 자신의 선택전공에 맞춰 농업·자원경제학전공과목과 지역정보학 전공과목을 수강하면 된다. 농업·자원경제학전공 재학생들은 기초과목으로서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 농업경제학, 농경제계량분석 등을 수강하고 이어서 농업 및 자원·환경과 관련된 경제현상 분석에 필요한 농업경제학, 농산물유통의 이론과 실제, 농산물가격론, 시장개방과 농산물무역, 자원경제학, 환경경제학, 상품선물과 옵션의 이론과 실제, 농업관련산업론, 지역경제론, 입지론, 농촌개발의 이론과 실제 등 다양한 경제학관련 과목을 수강한다. 이러한 과정을 이수하고 학부를 졸업하면 경제학 학사 농업·자원경제학전공 학위를 부여받게 된다. 지역정보전공 재학생들은 기초과목으로 미시경제이론, 거시경제이론, 농업정보체계론, 지역개발학, 지역정보시스템 등을 수강하고 이어서 지역사회학, 지역사회인간관계론, 환경과 개발, 농산물전자상거래, 공간모형론, 계량지역분석실습 등의 지역정보관련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이수하고 학부를 졸업하면 경제학 학사 지역정보전공 학위를 부여받게 된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학문의 전문화와 후진양성을 위해 농업·자원경제학전공과 지역정보학 전공으로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농업관련 대학과 정부기관, 연구기관을 비롯하여 공기업, 일반기업체, 금융기관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하여 한국의 농업 및 지역사회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농업·농촌문제뿐만 아니라 최근 중요도가 높아가는 지역사회 및 지역개발과 자원 및 환경 분야 등도 중점 분야로 연구 교육할 것이므로 본 학부에서 배출된 인재들이 사회에서 보다 중요하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